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아두이노 3: 아두이노 프로그래밍 기초

devgodmj 2024. 10. 22. 08:19

1. 변수를 이해하기

변수는 컴퓨터 프로그램에서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그릇과 같습니다. 변수를 사용하면 숫자나 문자열 같은 데이터를 보관하고 필요할 때 그 값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  • 정수형 변수(int): 소수점이 없는 숫자를 저장할 때 사용합니다.
int a = 10;  // a라는 이름의 변수에 10을 저장

 

  • 문자열 변수(String): 문장이나 단어 데이터를 저장할 때 사용합니다.
String name = "Hello!";  // 문자열 변수에 "Hello!"라는 값을 저장

 

  • 참/거짓 변수(boolean): 참(true) 또는 거짓(false) 값을 저장하는 변수입니다.
boolean isOn = true;  // 참(true) 값을 저장

 

 

변수를 선언할 때는 원하는 데이터 타입과 변수 이름을 정한 뒤 값을 넣어줍니다. 변수를 활용하면 코드를 더 직관적이고 재사용 가능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​.

 


2. 함수를 사용한 코드 재사용

함수는 여러 번 사용될 가능성이 있는 코드를 묶어두는 도구입니다. 함수를 사용하면 반복되는 코드를 줄이고, 코드의 가독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.

  • 함수 선언: 함수를 선언할 때는 함수의 이름과 함수가 반환하는 값의 종류를 정의해야 합니다.
void hello() {
    // 이 함수는 "Hello!"를 출력합니다.
    Serial.println("Hello!");
}

 

  • 함수 실행: 함수를 선언한 후, 해당 함수가 필요할 때 호출하여 실행할 수 있습니다.
hello();  // "Hello!"를 출력하는 함수 실행

 

 

함수는 코드의 재사용성을 높여주며, 특히 복잡한 프로그램에서 매우 유용합니다. 또한, 매개변수(인자)를 사용하여 함수가 다른 값으로 동작하게 할 수 있습니다​.


3. 조건문을 사용한 프로그램 흐름 제어

조건문은 프로그램이 특정 조건에 따라 다르게 동작하도록 하는 도구입니다. 아두이노 프로그래밍에서는 주로 if문을 사용하여 조건에 따라 동작을 결정합니다.

  • if문: 특정 조건이 참일 경우에만 코드가 실행됩니다.
int age = 10;
if (age < 20) {
    // age가 20보다 작을 때 실행
    Serial.println("You are young!");
}

 

  • else문: 조건이 맞지 않을 경우 실행될 코드를 정의합니다
int age = 30;
if (age < 20) {
    Serial.println("You are young!");
} else {
    Serial.println("You are an adult!");
}

 

조건문을 사용하면 프로그램이 다양한 상황에 맞춰 적절히 반응하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. 특히 아두이노에서 센서를 사용하여 입력 값을 처리할 때, 조건문을 통해 입력에 따라 원하는 동작을 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​.

 

 

4. 반복문을 사용한 반복 작업

반복문은 특정 작업을 여러 번 반복해서 실행해야 할 때 사용됩니다. 아두이노에서는 주로 for문을 사용하여 반복 작업을 처리합니다.

  • for문: 주어진 횟수만큼 코드를 반복해서 실행합니다
for (int i = 0; i < 5; i++) {
    Serial.println("Hello, Arduino!");
}

 

이 코드는 "Hello, Arduino!"라는 문장을 5번 출력하는 예제입니다. 반복문은 일정한 패턴의 작업을 처리할 때 매우 유용하며, 센서 값을 지속적으로 읽거나, LED를 반복해서 깜빡이게 할 때 사용될 수 있습니다​.